Programing
Thread를 사용하여 다이얼로그 사용법.
W.A
2010. 8. 16. 13:53
우선 소스이다.
package com.karyu.threadadialogtest;
import android.app.Activity;
import android.app.Dialog;
import android.app.ProgressDialog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os.Handler;
import android.os.Message;
import android.util.Log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view.View.OnClickListener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import android.app.Dialog;
import android.app.ProgressDialog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os.Handler;
import android.os.Message;
import android.util.Log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view.View.OnClickListener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public class ThreadDialogTestActivity extends Activity {
/**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. */
static final int PROGRESS_DIALOG = 0;
Button button;
ProgressThread progressThread;
ProgressDialog progressDialog;
@Override
public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main);
static final int PROGRESS_DIALOG = 0;
Button button;
ProgressThread progressThread;
ProgressDialog progressDialog;
@Override
public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main);
button = (Button)findViewById(R.id.progressDialog);
button.setOnClickListener( new OnClickListener() {
button.setOnClickListener( new OnClickListener() {
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howDialog(PROGRESS_DIALOG);
}
});
}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howDialog(PROGRESS_DIALOG);
}
});
}
@Override
protected Dialog onCreateDialog(int id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witch( id ) {
case PROGRESS_DIALOG:
progressDialog = new ProgressDialog(ThreadDialogTestActivity.this);
progressDialog.setProgressStyle(ProgressDialog.STYLE_HORIZONTAL);
// 있으면 바형태로 / 없으면은 원형태로
progressDialog.setMessage("Loading...");
progressThread = new ProgressThread(handler);
progressThread.start();
return progressDialog;
default:
return null;
}
}
protected Dialog onCreateDialog(int id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witch( id ) {
case PROGRESS_DIALOG:
progressDialog = new ProgressDialog(ThreadDialogTestActivity.this);
progressDialog.setProgressStyle(ProgressDialog.STYLE_HORIZONTAL);
// 있으면 바형태로 / 없으면은 원형태로
progressDialog.setMessage("Loading...");
progressThread = new ProgressThread(handler);
progressThread.start();
return progressDialog;
default:
return null;
}
}
final Handler handler = new Handler() {
@Override
public void handleMessage(Message msg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nt total = msg.getData().getInt("total");
progressDialog.setProgress(total);
if( total >= 100 ) {
dismissDialog(PROGRESS_DIALOG);
progressThread.setState(ProgressThread.STATE_DONE);
}
}
};
@Override
protected void onPrepareDialog(int id, Dialog dialog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uper.onPrepareDialog(id, dialog);
}
private class ProgressThread extends Thread {
Handler mHandler;
final static int STATE_DONE = 0;
final static int STATE_RUNNING = 1;
int mState;
int total;
public ProgressThread(Handler h) {
// TODO Auto-generated constructor stub
mHandler = h;
}
public void handleMessage(Message msg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nt total = msg.getData().getInt("total");
progressDialog.setProgress(total);
if( total >= 100 ) {
dismissDialog(PROGRESS_DIALOG);
progressThread.setState(ProgressThread.STATE_DONE);
}
}
};
@Override
protected void onPrepareDialog(int id, Dialog dialog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uper.onPrepareDialog(id, dialog);
}
private class ProgressThread extends Thread {
Handler mHandler;
final static int STATE_DONE = 0;
final static int STATE_RUNNING = 1;
int mState;
int total;
public ProgressThread(Handler h) {
// TODO Auto-generated constructor stub
mHandler = h;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mState = STATE_RUNNING;
total = 0;
while( mState == STATE_RUNNING ) {
try {
Thread.sleep(1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// TODO Auto-generated cach block
Log.e("ERROR", "Thread Interrupted");
}
Message msg = mHandler.obtainMessage();
Bundle b = new Bundle();
b.putInt("total", total);
msg.setData(b);
mHandler.sendMessage(msg);
total++;
}
}
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mState = state;
}
}
}
public void run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mState = STATE_RUNNING;
total = 0;
while( mState == STATE_RUNNING ) {
try {
Thread.sleep(1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// TODO Auto-generated cach block
Log.e("ERROR", "Thread Interrupted");
}
Message msg = mHandler.obtainMessage();
Bundle b = new Bundle();
b.putInt("total", total);
msg.setData(b);
mHandler.sendMessage(msg);
total++;
}
}
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mState = state;
}
}
}
위의 소스에서 하는 내용이 바로 개발자가 어떤 작업을 할 때 조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라고 생각이 들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(솔직히 3초 이상이 되는 작업이 실행되는동안 화면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은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이 돌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지 못하는 현상.) 개발자는 이 어플리케이션이 지금 어떤한 작업을 하고 있다라고 화면상에 무엇인가를 보여주어야한다.
위의 소스의 순서를 확인하자면
- 메인 엑티비티에서 내부 클래스의 ProgressThread를 사용하여 쓰레드 실행(실행시에 mHandle을 넘겨줌.)
- 쓰레드는 0.1초마다 total을 1씩 증가시키며 msg를 전송.(추가 적으로 msg는 looper의 메시지큐에 등록되어 looper가 알아서 msg를 꺼내어 msg객체에 들어있는 handleMessage메서드를 실행한다.)
- handleMessage메서드의 내용을 확인하여 total이 100과 같거나 크게되면 쓰레드를 멈추게 한다.
몇가지 더 설명을 하자면 onPrepareDialog, onCreateDialog라는 메서드는 showDialog 메서드를 호출하면은 showDialog가 호출하는 메서드이다.
- onCreateDialog : 인자로 int형의 ID를 입력 받는다. 이 ID를 기준으로 dialog가 생성이 되어 있지 않다면은 dialog를 생성하고 만약 생성이 되어 있다면 onPrepareDialog를 호출하게 된다.
- onPrepareDialog : 인자로서 int형의 ID와 Dialog객체를 받는다.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이미 생성되어있는 dialog객체를 재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어준다.
위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위 처럼 showDialog 메서드를 사용하여 dialog를 관리 하게 되면 효율적인 재사용이 가능하다.
한가지 덧붙이자면 Thread를 사용할 때에는 절대로 stop을 사용하지 말고 Thread가 스스로 종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이 좋다. 이유는 후에 Thread간 동기화를 할 경우 한 쓰레드가 동기화를 해둔 부분을 다른 Thread가 접근을 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Thread가 스스로 죽으며 걸었던 lock을 풀게 하는쪽이 좋다.